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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2월 시정소통영상> 세종시 자율주행 이야기 2019-12-03
 < 동영상 자막 >
<2019년 12월 시정소통영상> 세종시 자율주행 이야기

송영기(스프링클라우드 대표이사)
쉽게 생각하면 컴퓨터가 운전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차에 있는 하나의 컴퓨터가 모든 상황을 인지하면서 어떻게 움직여야 할 지
재미있게 생각할 수 있지만 어려운 기술 첨단기술이 적용된는 자율 주행차 발전 단계
1 단계 운전자 보조 주행 방향 속도 제어
2 단계 부분적 자율주행
3 단계 조건부 자율주행
4 단계 고수준 자율주행
5 단계 완전자율주행
5 단계가 되면 운전자 없이 완전 자율주행 가능

지금현재는 3단계 정해진 조건에서 자율주행 가능합니다
지금 우리가 보는 자동차의 30% 정도가 자율주행 기술을 가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율주행은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올까요?
- 자율주행 버스
- 자율주행 기술차

우버는 왜 자율주행차를 연구할까?
"승차 공유 없이는 자율 주행의 의미가 퇴색될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카카오택시+ 자율주행+저렴한 가격
내가 정한 시간에 올 수 있는 공유 시스템이라면 차를 왜 사야할까요?

자율주행 자동차가 가져올 변화
자동차 소유X
오직 이동수단의 가치

우리의 미래는 자동차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관계

글로벌 기업
사람들에게 차를 파는 시대는 끝
교통 소외계층은 자율주행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운전해야 할 필요가 없어지면 1일 50분의 시간을 더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조사

현대모비스의 기발한 상상
미래 자동차는 영화관이 된다?

자동차 공간을 하나의 사무실로 생각하게 됩니다.
차는 것이 한번 사고가 나면 치명적인 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직은 학습이 많이 필요한
자율주행AI
특히 가장 심각한 문제?
두 개의 충돌 상황이 생겼을 때 사고 최소화를 위한 경험적 판단을 할 수 있지만
지금의 자율주행 AI는 판단 X

라흐완은 자율주행차가 교통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지만 사회적 딜레마 때문에 자율주행차의 보급이 늦어질 수 있다고 예상

′알파고′ 보다 더 무서운 구글 자율 주행차
AI가 다양한 맥락에서 유연하고 유용성을 갖도록 훈련중

알파고
바둑의 신 이세돌 ′충격
세계 랭킹 1위 커제 ′눈물′
과거 기보 3000만 수를 학습 시킨뒤
이 바둑판 상태를 추출해 데이터로 사용한
알파고
2016년 진화의 시작이었을 뿐

현재 자율주행 AI는 자율차를 330만KM 굴리면서
상대현 과실로 인한 교통사고 17건만 발생
2~3년 뒤에는 몇십 배 지능이
뛰어난 시스템이 등장할 것

신산업 분야 선점
미래에는 기업유치에 효과적이고 연계가능한 산업 성장이 가능
시민들이 직접 탑승할 수 있도록 하여
개선 개발 사항을 검증하는 부분에 세종시는 최적의 도시입니다
세종 자율주행차 ′규제자유특구′ 선정
세종시, ′자율주행 첨단도시′로 만든다
국내 최고 수준 BRT전용도로 보유
앞으로 계획?
개발과 검증, 인증 단계에서 충분한 시험을 실시
기업의 규제애로가 해소

수집하는데 개인정보를 어떤 식으로 연계 관리할지 고민
구글 자율차 지구 400바퀴 돌때..
한국은 규제, 기득권 막혀 ′공회전′

시민친화형 도심공원 자율 주행서비스 실증
다양한 종류의 실증을 통해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우리가 많이 생각할 문제들은
데이터를 통해서 경험이 축적되는 것이고
그 경험을 통해서 우리가 어떤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는지 분석

자율차 테스트 방법
-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 컴퓨터 시뮬레이션 실행
- 패쇄 코스 구간에 대해 테스트 수행
미리 랩핑된 경로로 끝 없이 주행

BIG DATA
세종시의 보물이 될 수 있습니다
세종시가 실증을 통해서 쌓이는 데이터가 많아진다면
세종시 실증 데이터가 필요한 글로벌 기업에 시에서 지원이 필요합니다
기업은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도시를 찾고
세종시가 빅데이터 구축하고 자율주행 실증을 하는 것에 멈추지 말고
세계적인 홍보를 통해서 국제관계를 한다면 기업들은 투자할 것입니다

유럽은 자율주행을 대중적인 교통 관점에서 보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오랫동안 연구했습니다.
현재 트램의 대체 수단으로 연구 중
미국은 자율주행 택시에 집중(비싼 택시 값 영향)
자율주행 트럭에 집중한 일본
우리나라는 향후 공공분야에 집중하는 게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이유는 정부의 지원사업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분야별 자율주행 집중 필요(우체국, 택배, 버스, 장애인 복지 등)
자율 주행이 가지고올 일자리 변화
그 좋은 데이터는 가공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건데
데이터를 가공할 인력들은 엄청나게 많이 필요합니다.
중국 빅데이터 활용
행정관리, 공공 서비스, 기업에 광범위 응용 지역별 수요 파악과 맞춤형 서비스 제공
빅데이터 분야는 의료, 농업등 총 36개 분야로 분류

역사 이래로 장치가 움직여서 큰 데이터를 생성하느 건 자율주행차가 처음입니다
선도하는 나라가 IT 거인들, 자율주행차 소프트웨어 개발 올인

′현대차=제조사′ 버린다
41조 투자, 2024년 완전 자율주행차 공개
제조사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전환

현재 글로벌기업들의 세계적 추세
굉장히 가능성은 무궁무진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세종시에서 일관되게
자율주의 산업 발전을 위해서 인내심을 가지고 육성해 줬으면 하는 소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정도 생각하고 새로운 기술 도입의 절충점에 서 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일상생활에 함께하는 미래를 세종시와 꿈꾸고 싶습니다.
대중교통 자율주행 운용환경 실증 협약 체결
자율차 서비스 기반 구축 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
5세대 통신망 활용 자율차 개발 추진
세종시-울산시 국가혁신클러스터 사업 연계 실증 협력
세종시- 교통안전공단 업무협약
자율주행 모빌리티 국제컨퍼런스 개최
자율주행차 관련 해외 방문(세종시- 이지마을 MOU 체결등)
2019년 마지막 부서소통영상 경제정책과편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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