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초 한글도시인 세종특별자치시의 특징을 강조하고 타 도시와 차별화된 이미지로 표현하기 위하여 세종특별자치시의 한글 자모'ㅅ'을 모티브로 표현하였다. 'ㅅ'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주거 형태인 기와의 모습으로 표현하여 최적의 환경 인프라에서 시작되는 행복한 생활도시 이미지를 나타내었으며, 우리나라의 행복한 내일을 설계하는 행정복합도시의 비전을 담았다. 또한 태극기의 건곤감리를 결합한 형태로 표현하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도시로서 위상을 강조하였다. 조화와 균형, 생성과 발전을 의미하는 건곤감리처럼 우리나라의 균형 발전을 이끄는 세종특별자치시의 역할을 강조하고, 하늘을 향한 처마선은 세계에 모범이 되는 미래지향적인 도시이미지로 완성하였다.
블루컬러는 행정도시로서 스마트한 이미지와,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도시 이미지를 전달한다.
심벌마크는 세종특별자치시의 조형적 특징 및 상징성을 가장 잘 드러내기 위해 디자인 된 문자이다. 심벌마크는 세종특별자치시의 이미지를 시각적인 상질물로 시각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관리가 요구되며, 이의 변형 사용을 금한다. 모든 원고의 사용은 디자인 가이드CD의 컴퓨터 데이터에 의해 확대 축소하여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로고타입은 훈민정음 글자 구조를 모티브로 활용하여 ‘세종’을 강조하고,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도시인 세종특별자치시만의 특징을 전달하였다.
세종특별자치시의 캐릭터인 새빛이와 새날이는 세종특별자치시가 대한민국에 새로운 빛이 되고 더 나은 새로운 날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비전을 표현하고 있다. 캐릭터는 세종특별자치시를 대표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일관된 이미지를 위해 사용상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며 세종특별자치시의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경우가 없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