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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특별자치시 코로나19

세종특별자치시 코로나19 현황

'21.07.26 13시 기준
(백신접종은 전일 18시 기준)

자주묻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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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지원금을 대전이나 타 지자체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18.
○ 지역의 소비 촉진을 위해 지역 범위에 제한이 있습니다.
- ‘여민전 앱’, ‘여민전 선불카드’뿐만 아니라 신용·체크카드 지원금은 세종시 지역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세종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전담 콜센터 운영 안내 17.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전담 콜센터 운영 안내】

지급·일반문의
- 전화번호 : 044-300-3388
- 운영시간 : 평일 9시~18시(토.일.공휴일 제외)

현장신청·접수 문의
조치원읍 ☎ 044-301-5000
연기면 ☎ 044-301-5200
연동면 ☎ 044-301-5300
부강면 ☎ 044-301-5400
금남면 ☎ 044-301-5500
장군면 ☎ 044-301-5600
연서면 ☎ 044-301-5700
전의면 ☎ 044-301-5800
전동면 ☎ 044-301-5900
소정면 ☎ 044-301-6000
한솔동 ☎ 044-301-6100
도담동 ☎ 044-301-6200
아름동 ☎ 044-301-6300
종촌동 ☎ 044-301-6400
고운동(북측) ☎ 044-301-6600
고운동(남측) ☎ 044-301-7200
보람동 ☎ 044-301-6700
대평동 ☎ 044-301-6900
소담동 ☎ 044-301-7000
새롬동 ☎ 044-301-6800
다정동 ☎ 044-301-7100
국민지원금은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16.
○ 여민전 앱, 선불카드, 신용·체크카드 등 지급수단에 관계없이 세종시 소재 여민전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대기업(샤넬·이케아·애플), 프랜차이즈 직영점, 백화점·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종, 사행업종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https://국민지원금사용처.kr, 여민전 앱에서 가맹점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은 언제까지 사용 가능한가요? 15.
○ 국민지원금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피해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급하는 것으로, 소비 촉진을 위해 사용 기한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여민전 앱에 충전된 국민지원금, 여민전 선불카드는 12.31.(금)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2.31.(금)까지 사용하지 못한 국민지원금은 소멸됩니다.
기존 여민전과 여민전 선불카드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14.
○ 기존의 지역화폐인 ‘여민전’은 충전식 카드형이고,
- 국민지원금으로 지급하는 ‘여민전’은 ‘선불카드’로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을 위해 별도로 제작한 카드로 별개입니다.
- 이에, 기존 여민전처럼 충전이 불가하고, 캐시백 지원도 안됩니다.
여민전 선불카드로 국민지원금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3.
○ 여민전 선불카드를 받길 희망하시는 경우,
- 9.13.(월)부터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국민지원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가급적 신청하시는 현장에서 여민전 선불카드를 받으실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으나, 부득이한 경우(수량 부족 등) 받으실 장소와 일시를 문자 등으로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신용·체크카드로 국민지원금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2.
신용·체크카드에 지원금을 충전하고 싶은 국민들께서는,
- 9.6.(월)부터 충전을 희망하는 카드의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 9.13.(월)부터 각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예시) KB국민카드-KB국민은행, NH농협카드-농협은행 및 농축협

【국민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
‣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씨티 제외)
‣카카오뱅크(체크카드)‧카카오페이(페이머니카드)는 앱에서 지원금 신청 가능
* 은행창구로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농협, 축협, 수협, 신협 운영

- 충전금은 신청일로부터 신청 다음날 해당 카드에 지급되며, 지원금이 지급되면 문자 등을 통해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국민지원금은 현금으로 지급하지 않나요? 11.
○ 국민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 여민전 앱, 여민전 선불카드 중 선택하여 수령할 수 있으며, 현금으로 지급하지 않습니다.

○ 다만, 금년에는 저소득층을 보다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인당 추가 10만원(「저소득층 추가 국민지원금」)이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국민지원금 지급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10.
○ 신용·체크카드, 여민전 앱, 여민전 선불카드 중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 시민 여러분께서는 신용·체크카드 사 홈페이지, 여민전 앱에서 온라인 신청 시,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6.30.(수) 이후 이사를 한 경우 신청지역 및 사용지역 변경이 가능한가요? 9.
2021년 6월 30일을 기준으로 국민지원금 지급대상을 선정하였으므로, ’21.6.30. 당시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에서 신청하여 지급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 다만, ’21.6.30. 이후 이사하여 전입신고를 마친 경우,
신용·체크카드로 국민지원금을 신청하였다면, 지역에 관계없이 소지하고 계신 카드사를 통해 지원금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사용지역 변경은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을 이용하거나,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국민지원금을 여민전 선불카드로 수령하고자 하는 경우, 이사한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다만, 6.30.(수) 이후 이사한 국민지원금을 최초로 신청하는 경우에만 신청 가능하며,
- 이전 주소지에서 이미 해당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를 지급받아 사용 중인 경우라면, 그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 단, 지급대상자 여부는 기준일(’21.6.30.) 당시 가구를 기준으로 판단하며, 이사를 이유로 가구구성 변경 및 대상자 여부 재심사는 불가합니다.